티스토리 뷰




"OO 경찰서입니다. OO시까지 나와주세요."



살다 보면 언제, 어떤 이유로 경찰∙검찰의 조사를 받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런데, 수사기관에 소환돼 조사를 받게 되면 잘잘못을 떠나 심리적으로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죠. 수많은 피의자는 제대로 된 준비조차 하지 못한 채 조사를 받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경찰 조사를 받게 됐을 경우 잘 받을 수 있는 팁을 소개하겠습니다.



1. 명확한 사실을 진술한다


조사받을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사실만을 진술하는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결백함을 주장하는 것도 좋지만,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부분까지 과장해서 이야기하면 안 됩니다.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분명히 이야기해야합니다.


수사기관의 애매한 질문 및 강압적인 태도에 불리한 발언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오히려 진술하지 않았을 때보다 상황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진술은 분명하고 또렷한 어조로


피의자의 진술은 형사가 글로 옮겨 조서의 형태로 남게 됩니다. 따라서 진술은 최대한 또렷한 말투로 분명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것 같습니다.”, “이럴지도 모릅니다."혹은 “글쎄요”와 같은 애매한 진술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조사관이 사건을 임의대로 해석해 조서에 기술할 수도 있고, 자칫 유도신문에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의사를 분명히 표시해야 합니다.



3. 조서 꼼꼼히 확인 후 정정 요구


진술이 끝난 후, 피의자는 조서를 확인한 후 서명을 하게 됩니다. 이때 조서에 작성된 내용이 자신이 진술한 내용과 정확히 부합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진술한 내용과 다르거나 미심쩍은 부분이 발견되면 반드시 그 자리에서 수정을 요구해야 합니다. 


특히 검찰에서 조사를 받고 작성한 조서는 일단 피의자가 서명하고 나면 그 증거능력을 부인하는 것이 매우 힘든 일이므로, 더욱 신중하게 도장을 찍어야 합니다.



4. 변호인 도움을 받을 권리


일반인에게 수사 전문가인 경찰이나 검사를 상대로 자기 뜻을 정확하게 소명하는 일은 변호사가 아닌 이상 어려운 일이죠. 


변호인 접견권은 헌법에 보장된 피의자의 권리입니다. 모든 형사 절차에는 변호인 선임이 가능하므로 중요한 사안일수록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유리한 방법입니다. 


수사 결과는 검사가 기소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근거와 기준이 되고, 이후 이어질지 모르는 형사재판에서 유죄 여부를 판단하는 근거가 되므로, 적절한 대응이 매우 중요합니다. 피의자는 억울한 상황을 피하고 사건을 지혜롭게 극복하기 위해 법에서 보장하는 자신의 권리를 적절하게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 문제의 해결을 위한 시간, 15분!


로톡 '15분 전화상담’은 2만원 내외의 상담비로 원하는 분야의 변호사에게 바로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빠른 법률상담이 필요할 때, 변호사와 직접 전화상담하세요!



골치아픈 법률 문제로 고민하시는 여러분들을 위해 15분 전화상담 5천원 할인쿠폰을 선물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38,713
Today
7
Yesterday
18
링크
«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